본문 바로가기
관절건강관련정보

고유수용성 감각이란?(proprioception)

by 쟌파파야 2023. 11. 2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신체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는 신체능력인 고유수용성 감각에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이것은 관절수술 이후에 회복단계에서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유수용성 감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부상이 어떻게 고유수용성 감각을 손상시키는지, 운동을 통한 개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유수용성 감각은 공간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는 신체의 능력입니다.

예를들어 고유수용성 감각을 통해 사람은 눈을 감고 손가락으로 코,입을 만질 수 있습니다. 고유수용성 감각의 다른 예로는 한발로 균형잡기, 눈을 감은상태에서도 부드러운 풀밭인지 단단한 시멘트 위인지 알수 있음 그리고 농구공을 드리블 하면서 달리는 것과 같이 신체가 각 동작에 대해 별도로 생각하지 않고 동시에 동작을 할수있게 해줍니다. 고유수용성 감각은 정확하고 유연성 움직임에 필요하므로 움직임에 필수적 입니다.

1. 고유수용성 감각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고유수용성 감각은 신체의 중추신경계와 근육, 힘줄, 인대 등 특정 연조직 사이의 관계에 의존합니다. 이 조직 안에서 고유수용기라고 불리는 감각 기관이 있습니다. 감각 신경 말단은 고유수용체를 감싸서 신경계에 정보를 보냅니다. 고유수용기는 조직이 늘어나거나 긴장과 압력을 경험할때 이를 감지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근육에 있는 고유슈용기를 근방추(muscle spindle) 라고 하는데 이는 근섬유와 평행하게 놓은 외피에 캡슐화된 긴 단백질 입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1) 근육이 신장되면 근섬유가 늘어나고 근방추의 코일이 늘어납니다. 반대로 수축된 근육은 근섬유와 근방추를

단축시킵니다.

(2) 근육의 신경 섬유는 근방추가 늘어나는 정도와 속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3) 정보는 신경계에 전달되고 근육에는 수축 또는 이완 신호가 전달됩니다.

(4) 원하는 작업이 수행됩니다. 이 과정은 1000분의 1초도 걸리지 않으며 너무 빨리 일어나서 반사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피드백 루프는 지속적으로 작동하고 잠을자고 있을 때에도 뇌는 일정 수준의 감각 입력을 유지합니다. 힘줄의 고유 수용체는 골지 힘줄 기관(GTO) 라고 불리며 근방추와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손상되거나 찢어진 인대는 고유수용성 감각 능력의 손실을 초래합니다.

2. 고유수용성 감각은 어떻게 손상되나요?

전방십자인대가 찢어지거나 아킬레스건 좌상은 고유수용기가 위치한 연부조직을 손상시킵니다. 손상된 조직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고유수용성 감각이 상실됩니다.고유수용성 감각이 상실되면 급성손상의 재발 또는 만성으로 진행되고, 건병증 및 관절염과 같은 관절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때문에 손상후에는 부상 치유 및 재활이 중요합니다.

3. 고유수용성 감각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

부상으로 인해 고유수용성 감각이 상실되었으면 회복을 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하는데 운동의 목표는 공간인식향상, 균형개선, 관절 위치 감각 증가 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운동들은 4~6주 정도 지속적으로 했을때 효과적 입니다.

(1) 한 발 서서 균형잡기(One Leg balance)

이 운동은 전반적인 안정성과 발목의 고유수용성 감각을 향상시켜 줍니다. 난위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눈을 감거나, BOSU, 불안정한 곳에서 하면 좋습니다.

(2) 편측 3방향 차기(Unilateral 3-way kick)

이 운동은 균형과 코어 근력에 중점을 두고 운동합니다. 방법은 한쪽다리로 서서 시작하고 반대쪽다리를 편상태에서 앞쪽, 바깥쪽, 뒤쪽으로 들어올렸다가 시작위치로 내리면 됩니다.

양쪽다 해주세요.

(3) 싱글 레그 스쿼트(Single leg squat)

싱글 레그 스쿼트는 무릎과 발목 고유수용기를 자극하고 다리와 둔근을 운동시켜줍니다.

 

(4) 싱글 레그 데드리프트(Single leg deadlift)

이 운동은 고유수용성 감각과 근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운동입니다.

 

(5) 교차걷기(Crossover walk)

교차걷기는 무릎부상에서 회복중이거나 무릎 고육수용성 감각을 개선할때 좋습니다. 어깨너비보다 조금 더 벌린 상태에서 무릎은 45도 정도 구부립니다. 한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앞쪽으로 교차하여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기존 다리는 원래위치로 돌아가도록 바깥쪽으로 갑니다. 양방향으로 5~10회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이운동은 집중해서 천천히 하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고유수용성 감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심한 부상후 고유수용성 감각 회복도 쉽지않네요. 한번다치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만큼 다들 운동하실때 다치지 않게 조심하세요.